기사 메일전송
시립목동청소년센터 청소년 동행캠프…환경·힐링으로 겨울방학 채웠다
  • 이현숙 기자
  • 등록 2026-01-25 11:45:56

기사수정
  • 서울시 주최 동행캠프 겨울방학 기간 운영…돌봄 공백 해소
  • 체험·교육 결합한 환경 프로그램으로 관계 형성·정서 회복 지원
  • 1030 아닌 청소년 중심 공동체 활동…플리마켓으로 성취 경험 제공

시립목동청소년센터가 지난 1월 12일부터 23일까지 겨울방학을 맞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동행캠프: Re Born Earth’를 운영해 환경·힐링을 주제로 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돌봄 공백 해소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했다.

 

청소년들이 설경 투어에서 겨울의 경치를 만끽하고 있다

서울시가 주최하는 청소년 동행캠프는 방학 기간 자녀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부담을 덜고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시립목동청소년센터는 이번 겨울방학 캠프에서 ‘환경·힐링’을 핵심 테마로 설정하고 교육, 체험, 놀이, 공동체 활동을 결합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캠프 1주차에는 관계 형성과 소통 역량을 높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비롯해 환경 교육과 업사이클 체험, 비건 교육과 베이킹, 아이스스케이트, 포천 평강랜드와 산정호수 설경 투어, 에버랜드 체험 등이 진행됐다. 참가 청소년들은 모둠 활동 중심의 체험과 교육을 통해 또래 간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자연환경 속에서 심리적 안정과 휴식을 경험했다.


2주차에는 덕산 온천 투어, 여주 곤충 박물관 탐방, 업사이클링 체험, 친환경 플리마켓 운영 등 보다 확장된 테마 활동이 이어졌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환경 관련 진로를 탐색하는 한편, 다양한 체험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받았다.


특히 이번 캠프는 디지털 콘텐츠 사용을 최소화하고 환경 보호 챌린지를 운영해 일상 속 환경 보호 실천 습관 형성을 유도했으며, 소외청소년 장학금 마련을 위한 플리마켓을 직접 기획·운영하도록 해 색다른 성취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캠프에 참가한 한 청소년은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좋은 프로그램들 덕분에 방학이 외롭지 않을 수 있어 행복했다”며 “겨울 환경의 아름다움을 알게 되어서 기뻤고, 핸드폰만 하기보다 밖에서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한 보호자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어서 감사하다”며 “요즘 수학여행이나 소풍들이 없어져 가는 추세임에도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고, 저녁에 아이들과 나눌 대화 주제가 생겨 방학 기간이 행복했다”고 밝혔다.


한편 시립목동청소년센터는 이번 겨울방학 동행캠프를 시작으로 ‘서울시 행복동행학교’, ‘청소년전용시간요일제’, ‘리어카_페에 꿈을 싣고’, ‘청소년 야시장 오늘 밤은 WA플 Night’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청소년이 지역사회에서 당당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취업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4년 스포츠산업 매출 84.7조…역대 최대 기록 문화체육관광부가 8일 발표한 2024년 기준 스포츠산업조사에서 국내 스포츠산업 매출이 84조7천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4.5% 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스포츠산업 진흥법`과 `통계법`에 따른 국가승인통계로, 전국 13만1,764개 기업 가운데 1만4,000개 표본을 대상으로 방문·팩스·전자우..
  2. 삼성전자,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 발표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매출 93조원, 영업이익 20조원의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8.06%, 영업이익은 64.34%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71%, 영업이익은 208.17% 증가했다.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
  3. 김승연 회장 “우주로 가는게 한화의 사명”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새해 우주를 향한 한화의 포부를 밝혔다. 한화가 주도해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민간 위성 생산 허브’인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 현장 경영을 하면서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김승연 회장은 8일 제주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한...
  4. 기아 오토랜드 화성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 획득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이 글로벌 안전과학 전문기업 UL 솔루션즈(UL Solutions,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에서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ZWTL) 인증은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표로 쓰이고 있다. 폐기물 재활용 비율에 따라 △플래티넘(99.5%~100%) △골드(95%~99.5% 미만) △...
  5. 벼룩시장,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 발표 국민 대표 일자리 앱 벼룩시장이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을 8일 발표했다. 이번 결산은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벼룩시장 이용자들이 PC와 앱을 통해 찾은 일자리 검색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해 생활일자리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일자리는 ‘주방보조’였다. 주방보조는 대표적인 생활 업직종 중 하나인 ‘외식·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