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묵은 민원·집단갈등 해결 나선다…국민권익위 ‘집단갈등조정국’ 27일 공식 출범
  • 이현숙 기자
  • 등록 2026-01-27 11:08:36

기사수정
  • 반복·관성 민원 전담 대응…전담팀제·범부처 협업 강화
  • 국정과제 ‘집단민원 선제 대응’ 실행 조직 본격화

국민권익위원회는 27일 해묵고 관성화된 민원과 전국 현장에서 발생하는 집단갈등민원을 전담 해결하기 위해 ‘집단갈등조정국’을 공식 출범하고 전담 인력을 투입해 적극적인 조정에 나선다.

 

국민권익위원회

국민권익위는 이날 오후 세종시 KT&G 세종센터에서 한삼석 위원장 직무대리와 주진우 청와대 공공갈등조정비서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집단갈등조정국 현판식을 열고 전담 조직을 가동했다. 새 조직은 복잡하고 첨예한 집단갈등민원과 반복 제기돼 온 이른바 ‘해묵은 관성민원’을 집중적으로 해결하는 역할을 맡는다.

 

국민권익위는 국민주권정부 출범 이후 7개월여 동안 조정·합의 방식으로 집단갈등민원 46건을 해결했고, 이로 인해 9,375명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았다고 밝혔다. 주요 사례로는 경북 포항 구룡포 관광지 안전대책, 강원 양구 고성토 구간 교량화 요구, 경기 성남 3개 중고교 통학로 안전대책, 충남 당진 한국전력공사 송전선로 건설 분쟁 조정 등이 있다.

 

집단갈등조정국은 출범과 동시에 처리 결과에 대한 불신으로 중복·반복 제기돼 온 관성 민원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단순 종결이 아닌 관계기관과 전문가 협업을 통해 민원 반복의 원인과 구조를 분석하고 제도개선까지 연계해 ‘되풀이되지 않는 민원 해결’을 목표로 한다.

 

집단갈등조정국 조직도

이를 위해 집단갈등조정국 인력과 시민상담관, 법률·소통 전문가, 퇴직 공무원, 발생기관 전담자 등 100명 이상을 사안별로 연계해 전담 팀제로 운영한다. 아울러 각 기관에 ‘집단갈등관리담당관’을 의무적으로 두도록 하는 부패방지권익위법 개정안도 국회와 논의 중이다.

 

그동안 고충처리국이 분담 처리하던 집단갈등민원은 이날부터 집단갈등조정국이 전담한다. 전문 인력 증원에 따른 심층 조사, 중요도·난이도·시급성에 따른 맞춤형 조정, 선제적 갈등 포착과 제도개선 연계를 통해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민원 신청은 기존과 같이 국민신문고를 통해 가능하다.

 

한삼석 위원장 직무대리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오랜 시간 풀리지 않은 집단갈등의 매듭을 풀겠다`며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진우 청와대 공공갈등조정비서관은 `반복되는 갈등은 끊고 필요한 조정은 제때 이뤄지도록 중심 역할을 기대한다`며 `구조적 재발을 막는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취업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4년 스포츠산업 매출 84.7조…역대 최대 기록 문화체육관광부가 8일 발표한 2024년 기준 스포츠산업조사에서 국내 스포츠산업 매출이 84조7천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4.5% 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스포츠산업 진흥법`과 `통계법`에 따른 국가승인통계로, 전국 13만1,764개 기업 가운데 1만4,000개 표본을 대상으로 방문·팩스·전자우..
  2. 삼성전자,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 발표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매출 93조원, 영업이익 20조원의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8.06%, 영업이익은 64.34%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71%, 영업이익은 208.17% 증가했다.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
  3. 김승연 회장 “우주로 가는게 한화의 사명”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새해 우주를 향한 한화의 포부를 밝혔다. 한화가 주도해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민간 위성 생산 허브’인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 현장 경영을 하면서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김승연 회장은 8일 제주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한...
  4. 기아 오토랜드 화성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 획득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이 글로벌 안전과학 전문기업 UL 솔루션즈(UL Solutions,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에서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ZWTL) 인증은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표로 쓰이고 있다. 폐기물 재활용 비율에 따라 △플래티넘(99.5%~100%) △골드(95%~99.5% 미만) △...
  5. 벼룩시장,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 발표 국민 대표 일자리 앱 벼룩시장이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을 8일 발표했다. 이번 결산은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벼룩시장 이용자들이 PC와 앱을 통해 찾은 일자리 검색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해 생활일자리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일자리는 ‘주방보조’였다. 주방보조는 대표적인 생활 업직종 중 하나인 ‘외식·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